• 수. 10월 21st, 2020

대부분의 사건이 기업의 주가

Avatar

Byadmin

8월 14, 2020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제조업 시장에서 의 점유율 확대, 그리고 첨단 기술 발전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기술력의 발전으로 인한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는 것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로 인한 미국과 중국사이의 무역 분쟁은 2018년 초를 시작으로 하여 2019년에 이르러서 도 국제경제의 불확실성을 동반하며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미국과 중국의 미묘한 기류변화와 미국의 중국에 대한 견제는 2018년 부터 양국 간 수출 관세부과조치로 이어지며 본격화되었다. 양국 간의 무역 분쟁은 단기적 으로 양국 간의 경제문제 뿐만 아니라 세계경 제의 불확실성을 가속화 시킬 수 있으며 장기 화 될 경우 미국과 중국 경제의 침체와 함께 미·중 양국과 경제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많은 국가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 다. 특히 한국은 전 세계 교역국 중 미국과 중 국에 대한 무역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므로 양국 간 무역 분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건연구 방법론을 통하여 미·중 무역 분쟁이 한국 주요 수출기 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을 위하여 미국과 중국의 서로 간 관세부과 품 목을 생산하여 수출하는 한국의 기업을 대상으 로 해당 기업의 주식가격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이 한국의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여 결과적으로 미·중 무역 분쟁이 한국의 수출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단일 비정상 초과수익률의 경우 대부분의 사건이 기업의 주가에 통계적으로 유 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사건도 기업에 따라서 모두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사건발생 기준으 로 발생 전후의 7일 동안의 일별 초과수익률은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에 대신하여 일별 초과수익률 변화보다 같은 기간 동안의 누적 초과수익률을 비교하여 종합적인 효과를 살펴보았다.

누적 초과수익률 분석결과 사건1은 삼성전자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현대(자동차)와 포스코 인터내셔널(철 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2는 삼성과 SK하이닉스의 주가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쳤으며 포스코 인터내셔널과 한화 케미칼의 기업 가치에는 음의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나타났다. 사건3은 삼성, 포스코 인터내셔 널, 한화 케미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SK 하이닉스와 두산의 주가에는 음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건4는 삼성과 한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현대자동차에 음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 ( https://withenter.com/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