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 10월 24th, 2020

마지막으로 한국의 철강 산업을 대표

Avatar

Byadmin

8월 14, 2020

마지막으로 한국의 철강 산업을 대표하는 포 스코 인터내셔널의 경우, 첫 번째 사건의 경우 사건 발생 6일전에 5.84%의 95% 신뢰수준의 유의한 양의 초과수익률을 보이고 사건 발생이 틀 후에 3.46%의 10%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양의 초과수익률을 보인다. 그러 나 사건 발생 4일 후에는 4.07%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음의 초과수익률을 보이고 있어 첫 번째 사건으로 인해 포스코 인터내셔널의 주가 는 사건발생 전부터 이후 이틀까지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으나 시간이 지난 후에는 첫 번째 사 건이 기업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으로 해석된다.

세 번째 사건의 경우 사건발생 다음날과 3일째 되는 날 각각 3.68%, 3.18%의 양의 초과수익률이 나타나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므로 세 번째 사건이 기업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그러나 두 번째와 네 번째 사건 전후의 초과수익률 값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

앞 절에서 기업의 초과수익률 분석을 통해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한 4차에 따른 상호 간 관세부과라는 개별 사건이 한국 기업의 기업 가치에 단기적으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 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영향은 기 업에 따라서 모두 다르게 나타났으며 한 기업 내에서도 각 사건에 따라서 각각 다른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지정한 사건들은 미국과 중국이 무역 분쟁의 일환으로 서로 보복성 관 세를 부과하는데 있으며 네 가지 사건 모두 관 세지정 금액과 관세부과율만 차이 날 뿐 관세 를 추가적으로 부과한다는 점에서는 무역정책 방향의 큰 차이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 별 초과수익률은 사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단기적으로 일관적인 영향을 비교할 수 없으므 로 이에 대신하여 같은 기간 동안의 누적 초과 수익률(CAR)을 비교하여 종합적인 효과를 살 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누적 초과수익률 분석의 결과, 미국 과 중국 간의 보복성 관세부과는 한국의 전자 제품 생산, 수출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기업 가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 타났다.

특히 전자제품은 미국이 중국에 관세 를 부과한 대표적인 수입제한 품목에 해당한 다. 이는 크게 두 가지 요인에 의한 것으로 생 각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미국의 중국의 전자제 품에 부과한 관세로 인하여 미국 수입 시장 내 중국전자제품의 가격이 상승하여 이에 대한 반 사효과로 중국전자제품과 기술력 면에서 수출 경합성이 있으며 이 사건으로 가격경쟁력을 얻 은 한국의 제품이 수입 가격이 오른 중국제품 을 대체하기 때문이다. 이는 한국기업의 대미 수출을 증가시키며 미국 수입시장에서의 한국 전자제품의 점유율을 높이고 그 결과 한국기업 의 기업 가치는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두 번 째는 이와 상반되는 영향이다. 미국의 중국제 품에 대한 관세부과로 인한 대중수입제한은 중 국제품의 미국 수출을 감소시키는데, 미국으로 수출되는 전자제품의 중간재의 한국제품 비중 이 크므로 중국제품의 미국 수출 감소는 한국 제품의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출처 : 더킹카지노 ( http://systemsacademy.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