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 10월 24th, 2020

미국과 중국사이의 무역 분쟁

Avatar

Byadmin

8월 14, 2020

세계 G2로 불리는 미국과 중국사이의 무역 분쟁은 2018년 초반부터 본격화되어 2019년에 도 불확실성을 동반하며 계속 진행중이다. 최 근 2017년 중국은 미국의 3위 수출국(8.4%)이 자 1위 수입국(21.6%)이며 미국은 중국의 1위 수출국(18.9%)이자 4위 수입국(8.4%)이다. 지 속적인 무역규모의 증가와 함께 양국 간에는 무역구조상의 불균형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한국무역협회, 2019). 1983년 이래로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 규모는 점차 증가하여 결국 2017년에는 총 7,578억 달러에 달했다.

무역적 자 규모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미국은 자국 제조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며 중국에 대한 견제를 시작하였다. 또한 중국이 경제규모의 성장과 함께 산업구조 측면에서도 급속한 발전을 하면서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결과 중국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지 고 있는 부분 역시 미국에게 위협적인 요인으 로 나타났다. 이러한 국가 간 무역불균형으로 인해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은 2018년부터 서로 간 수출 관세부과조치로 이어지며 본격화되었다. 미국 과 중국은 G2국가로서 세계 경제 규모에서 차 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양국 간의 무역 분 쟁은 단기적으로 양국 간의 경제문제 뿐만 아 니라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 또한 미·중 무역 분쟁이 장기화 될 경우 미국과 중국 경제의 침체와 함께 미·중 양국 과 경제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많은 국가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 특히 한 국의 對미·對중 수출은 미국의 對중국 견제조 치의 실행정도와 규모에 대한 중국의 대응 정 도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 예상된다.

한 국은 산업구조면에서도 무역의존도가 70.4%(2018) 로 무역이 국가 경제에 큰 부분을 차지하며, 특 히 전 세계 교역국 중 미국과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므로 양국 간 무역 분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건연구방법론 (Event study)을 적용하여 미국과 중국의 4차에 걸친 보복관세 부과 조치 사건이 한국의 주요 수출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 였다. 관세부과 전후로 미·중 간 주요 관세 부 과 대상 품목을 생산하는 한국 대표기업의 주 가변동을 분석하여 결과적으로 미·중 무역 분 쟁이 한국의 수출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관세부과 주요 대상 품목인 전 자, 반도체, 자동차, 기계, 화학, 철강 품목에 대 하여 한국의 대표기업을 다음과 같이 지정하여 각 기업의 기업가치 변화를 분석하였다. 전자 분야의 삼성전자, 반도체 분야의 SK하이닉스, 자동차분야의 현대자동차, 기계분야의두산, 화 학분야의 한화 케미칼, 철강분야의 포스코 인 터내셔널을 분석대상으로 지정하였다

출처: 바카라추천사이트 ( https://systemssolutions.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