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 10월 24th, 2020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

Avatar

Byadmin

8월 14, 2020

최근 미국과 중국을 중 심으로 나타나는 보호무역주의의 영향을 일반 균형분석을 통하여 관세부과의 국가별 수출입 변화를 기초로 부가가치수출 변화를 분석하였 다. Lee(2018)는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관세가 한국의 대중 수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 에 대한 연구에서 ADB의 MRIO 산업데이터를 이용하여, WWZ방법론을 통해 한국 수출품의 부가가치 비율을 계산하였다. Lee(2019)은 현 재 진행 중인 미·중 무역 분쟁을 단순히 미국 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것으로 보지 않고 미국 의 중국에 대한 정책방향의 전환으로 보고 미·중관계 변화를 분석하였다.

Song(2018)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분쟁이 가져다주는 경제 적 효과를 CGE모형을 이용하여 각국의 거시경 제 변수 및 산업별 수출입 변화를 추정하는 방 식으로 연구하였다. Kim(2019)는 미중무역전 쟁을 죄수들의 딜레마와 치킨런 게임이론을 이 용하여 여러가지 상황별로 적용하여 향후 전개 가능성을 살펴본 결과 협상력 비대칭 상황을 고려할 경우 미국의 입장이 더 반영되고 중국 이 양보한 타협안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크 다고 예상하였다. Kim(2015)은 2001년과 2011 년 두 시점을 비교했을 때 한국에서 중국의 중 요성은 거의 모든 측면에서 높아진 반면 미국 의 중요성은 점차 낮아짐을 발견하였다. 또한 부가가치 창출측면에서도 수출에 있어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산업일수록 중국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중국영향력의 확대 는 한국의 산업구조 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 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에 관련한 해외연구는 다음과 같다. Autor, Dorn and Hanson(2013) 은 1990년부터 2007년까지 중 국 수입품의 증가가 미국 지역 노동시장에 미 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제조업 분야에서 중 국 수입품 증가로 인해 미국의 자국민들의 노 동시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연구하였다. Scott(2011)은 증가하는 미국의 대중무역적자 가 미국 국내의 수백만 일자리의 변화를 가져 오며 지난 10년 동안 제조업의 고용위기가 증 가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논문에서 미국은 대 외부채가 증가하고 동시에 수출 능력을 상실하 여 더 취약해진 거시환경에 직면한 상황임을 언급하였다.

다음으로 사건연구방법론에 대한 선행연구 는 다음과 같다. 이 방법론을 처음으로 적용한 연구는 Fama, Fisher, Jensen, and Roll(1969) 의 연구로 이들은 주식분할 공시에 대한 정보 효과 분석을 통해 효율적 시장가설을 검증하였 다. Fama et al.(1969)이 사건연구 방법론을 이 용하여 기업의 가치분석에 적용한 이후, 이는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어 실증연구의 발전에 기 여했으며 기업 공시나 특정사건이 발생했을 때 시장에서 주가 반응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표준 화되어 지금까지 많은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출처 : 우리카지노 ( https://dreamplay.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