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1st, 2020

상호간의 관세부과로 인해 한국제품

Avatar

Byadmin

8월 14, 2020

자동차 부문을 대표하는 현대자동 차의 분석결과, 첫 번째와 세 번째 사건은 대부 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갖지 않음으로 현대자동차의 기업 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두 번째 사건의 경우, 사건발생 전 4일째부터 사건발생 전날까지 지 속적인 양의 누적 초과수익률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이다.

이는 사건 발생 전부터 관세부과에 관한 협상 으로 인해 두 번째 양국 간의 관세부과 확대가 기업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는 양국에서 서로 관세를 부과한 공통적 인 품목에 해당하며 이로 인해 한국의 자동차 와 자동차 부품에 대한 무역전환효과로 발생할 이익을 예상하였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네 번째 사건의 경우, 사건발생 당일부터 7일째 까지 지속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의 음 의 누적 초과수익률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 다.

이는 양국이 추가적으로 인상한 관세가 현 대자동차의 기업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을 의미하며 지난 2018년 3월부터 시작된 미· 중간 무역 분쟁으로 인한 지속적인 관세 부과 와 관세율 인상은 장기적 관점에서 미국과 중 국 수입시장의 침체로 이어져 현대자동차가 얻 는 반사이익보다 더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예 상된다. 네 번째는 두산의 경우, 첫 번째 사건과 네 번째 사건이후, 첫날부터 7일까지 모두 음의 초 과 누적 수익률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가지므로 각 사건이 두산 기업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반면 두 번째 사건의 경 우 사건발생 이후 이틀까지는 음의 누적 초과 수익률이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 고 그 이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누적 초과수익률이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사건의 경우, 사건발생 후 6일과 7일째에 각각 5.24%, 3.83%의 음의 누적 초과수익률을 보이 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므로 첫 번째와 네 번째 사건과 유사하게 두산의 주가에 음의 영 향을 준다. 기계류의 경우 미국, 중국 상호간에 공통적 으로 관세가 부과된 품목에 해당하며 상호간의 관세부과로 인해 한국제품이 중국제품을 대신 하여 미국 수입시장에서 수요가 높아지면서 얻 게 되는 반사이익과 함께 미국이 중국에게 부 과한 관세로 인해 중국의 대미수출 수요가 감 소하여 중국의 경제상황 악화로 인한 한국의 수출시장이 타격을 입을 두 가지 가능성이 모 두 존재한다. 분석에 적용된 사건 네 가지는 모 두 미·중 양국 간 무역 분쟁으로 나타난 관세 부과이며 각 사건별로 관세규모와 관세율에서 차이점을 갖는다.

관세부과 네 번 중 세 번의 사건에서 사건발생 이후 음의 누적 초과수익률 이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두산의 주가는 관세 부과에 대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기계류의 특성상 중간재의 비 중이 크고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관세규모가 그 반대의 경우보다 더 크기 때문에 미국이 중 국에 부과한 관세의 영향으로 중국의 수출이 감소하며 이에 포함되는 중간재로서의 기계류 의 수출도 함께 감소했기 때문일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그러나 두 번째 사건의 경우에는 특이하게 양국 간의 관세부과로 인하여 한국이 반사이익을 얻게 되어 나타나는 긍정적인 영향 으로 설명할 수 있다.

출처 : 파워볼 ( https://www.facebook.com/%EB%A9%94%EC%9D%B4%EC%A0%8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EC%B6%94%EC%B2%9C-%ED%8C%8C%EC%9B%8C%EB%B3%BC%EB%B0%B8%EB%9F%B0%EC%8A%A4-%EC%9D%B8%EC%A6%9D%EC%97%85%EC%B2%B4-1080271005406430/posts/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