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 10월 24th, 2020

세 번째 사건의 경우 이와 상반

Avatar

Byadmin

8월 14, 2020

이 두 요 인을 종합적으로 볼 때 두 번째 요인에 의한 영 향보다 첫 번째 인 직접적인 대미수출증가로 인한 영향이 더 큰 것으로 판단되며 미·중 무 역 분쟁으로 인한 양국 간의 관세부과는 한국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된 다. 즉, 앞서 설명한 한국이 무역전환효과로 인 한 반사이익을 보는 것으로 생각되며 이로 인 해 한국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생산 주력기업인 삼성전자 주가의 누적초과수익률이 사건발생 후 양의 누적 초과수익률을 보임으로서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한 상호간의 관세부과가 한국 기업의 주가상승을 발생시킴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SK하이닉스의 사건별 일별 누적 초과수익률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 번째, 두 번 째 사건의 경우, 양의 누적 초과수익률을 보이 고 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갖기 때 문에 두 번의 사건은 기업가치 상승에 긍정적 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세 번째 사건 의 경우는 두 번째 사건과 약 한 달 후 양국이 관세부과 규모를 추가로 확대한 사건으로 미국 과 중국의 관세부과 규모에서 차이가 난다. 이 경우, 사건발생 이틀 전부터 사건발생 당일 하 루 전 까지는 4.44%, 3.89%의 통계적으로 유의 한 양의 누적 초과수익률을 보이나 사건 발생 이후에는 6일 동안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누 적 초과수익률을 보인다.

이는 세 번째 관세부 과 사건이 SK하이닉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사건인 관세 율 인상의 경우도 사건 발생 전후로 양의 누적 초과수익률을 보이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 을 가진다. 반도체도 전자제품과 함께 미국이 중국에 관 세를 부과한 대표적인 수입제한 품목에 해당한 다. 두 번째 사건의 경우 앞선 삼성전자와 마찬 가지로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관세로 인해 중 국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낮아져 대미 수출에 제 한사항이 생긴 반사이익으로 우리나라 제품의 수출이 중국제품을 대신하여 대미 수출이 증가 하였을 가능성이 크고 따라서 수입시장 내 시 장점유율도 높아졌을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 한 반증으로 SK하이닉스의 기업가치가 상승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세 번째 사건의 경우 이와 상반되는 누적 초과수익률의 하락이 나타 난다.

이는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추가적인 대 규모의 관세에 따른 미국 시장 내 중국제품의 수요저하로 인한 연쇄반응으로 중국제품 생산 에 들어가는 중간재인 한국제품의 수요가 함께 저하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중국에 대한 3차 추과관세부과는 이전 1,2차를 합한 것보다 약 4배 규모에 해당하는 중국산 수 입품에 관세를 부과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사이익보다 대미 중국수입품의 수요 감소가 발생시키는 관세부과에 대한 직접효과가 더 크 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 ( https://locki.io/ )

댓글 남기기